기술만으로 전할 수 없는 마음으로 소리를 전합니다.
보청기의 선진국인 미국과 유럽 전역에서는 귓속형과 귀걸이형의 비율이 2:8 정도입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에도 최근 출시된 고성능 미니 귀걸이형 제품들의 인기 몰이로 귓속형과
귀걸이형의 착용 비율이 6:4정도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이는 최신 보청기 트랜드를 잘 반영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귀걸이형이 귓속형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귀지는 다소 축축하고 뜨거운 성향이 있어 귓속형 보청기 착용 시 귀지로 인한 주요 부품의 손상을 가져옵니다.
즉, 귀지가 보청기 부품 결함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에 반해 귀걸이형은 귀 뒤쪽으로 착용되어 귀지로 인한 부품 결함이 없기에 훨씬 더 제품의 견고함과 안정성을 가집니다.
피드백(삐~ 하는 소리)은 마이크로폰이 환기구에 가까울수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귓속형의 경우, 마이크로폰과 환기구는 아주 가깝게 위치해 있는 반면 귀걸이형은 마이크로폰이 귀의 아주 높은 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환기구는 외이도의 가장 낮은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귀걸이형의 이러한 형태적 이점으로 피드백 걱정없이 아주 많은 소리 증폭이 가능합니다.
어느 누구도 본인의 청력이 얼마나 더 나빠질 것인지를 미리 예측할 수 없습니다. 노화에 따른 청력 감퇴와 같은 경우의 수를 염두에 두면 귓속형 보다는 귀걸이형 착용시 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조사결과, 귓속형 착용시 청력 손실이 커짐에 따라 몇 차례 새로운 보청기로의 재구매 경향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귀걸이형은 귓속형보다는 크기가 큰 고성능이기에 다소 출력의 여유분이 있어 고심도 난청이 될지라도 보청기 재적합으로 한번 구매 후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귀걸이형은 방향성 마이크로폰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주변 잡음조절에 효과적인 방향성 마이크로폰은 소음 환경속에서 편안한 청취를 제공하나 외형이 작은 귓속형의 경우 듀얼 마이크 사용의 한계로 상황에 따라서 최적의 청취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귓속형의 경우 피드백 발생 위험으로 필요한 만큼의 환기구를 낼수 있는 여유가 없습니다. 결국 환기구 크기는 아주 제한적이라 착용 시 "먹먹한 폐쇄감"을 가집니다.
귓속형 보청기 착용자들은 마치 터널 또는 물통안에 머리를 집어 넣은 것 같은 느낌을 받고, 특히나 말할 때 본인 목소리 울림과 같은 불편함을 느낍니다.
반면, 귀걸이형 중에서도 오픈 타입은 상대적으로 귓속형보다 외이도가 열려있기에 착용 시 이물감과 폐쇄감이 줄어 편안한 느낌으로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소개된 오픈형 보청기 기술력으로, 마침내 귓속형이 주는 미용적 측면의 이점과 귀걸이형이 가지는 성능적 장점들이 결합되었습니다.